4.도료 색체 정보(Color)/색체 일반 정보

색의 심리

세명페인트 방수공사 2011. 4. 1. 00:52

색의 심리


  색채는 사람의 심리를 자극하여 색에 따라 받는 인상과 감정이 모두 다르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이러한 색채에 대한 감정적인 이미지를 우리의 생활 주변에서 많이 응용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도장을 하기전 이러한 것에 의해 색채를 계획하고 응용해야 충분한 감정적 미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⑴ 색채의 온도감

  색채가 온도에 미치는 영향은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것이 되고 있다. 이른바 난색과 한색으로 구별되어 파장이 긴 적외선은 열선이라 하여 열작용이 있으므로 이것을 포함한 적색광은 따뜻하게 느껴지고 대체로 붉은색 계통의 색채는 따뜻하게 느껴진다. 파란색 계통의 색은 찬 느낌이 강하며 무채색의 경우 명도가 낮은 검정색이 좀더 따뜻하게 느껴진다. 남색은 빨강, 주황, 노랑 등이고 한색은 파랑, 청록, 청자색, 중성색으로는 보라색, 황록색 등이 있다.

 

⑵ 색채의 중량감

  색채에 의한 무게의 느낌은 명도에 의하여 많이 좌우되는데 높은 명도의 색은 가볍게 느껴지며 낮은 명도의 색은 반대로 무겁게 느껴진다. 배색에 있어 흔히 높은 부분은 높은 명도의 색을, 낮은 부분은 낮은 명도의 색을 하부에 놓음으로서 안정감을 주며 흰색 계통은 무겁게, 난색계통은 가볍게 느껴지는 경향이 있다.

⑶ 색채의 강약감

  색채의 강약감은 명도와 관계되지만 주로 채도의 높고 낮음에 달려 있음을 볼 수 있다. 채도가 높은 순색은 강한 느낌을 주며 그 중에서도 3원색이 가장 강한 느낌을 준다. 색채의 강약감은 환경 및 활동사항에 따라 배치해야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 그 예로 운동회나 야유회 등에서는 강한 색채를, 공부방 등 자극이 약해서 주의를 산만하게 하지 않아야 할 곳에는 약한 색을 사용하는 것이 통례이다.

⑷ 색채의 연상

  우리가 색채를 볼 때 이전에 기억하였던 것과 관련지어 생각할 때가 많다. 이것은 색채의 연상이라고 하며 색채의 연상은 보는 사람의 기억, 경험, 지식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며 직업 및 시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색채의 연상은 많은 사람에게 공통점을 가지며 이러한 것이 통합, 일반화되면 색채는 하나의 상징성을 가지게 된다.

⑸ 색채의 화려함과 수수함

  색의 이미지를 말할 때 흔히 화려한 색과 수수한 색이라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색의 고령도, 고채도의 경우가 화려한 느낌을 주며 저명도, 저채도의 경우 수수한 느낌을 준다. 대개의 경우 적, 주황, 노랑의 경우 화려하고 파랑, 녹색의 경우 수수한 느낌을 준다.

⑹ 색채의 흥분과 진정

  난색계열의 채도가 높은 색은 흥분을 유발시키고 채도가 낮은 색은 진정을 가져온다고 하며 이러한 것은 채도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x-text/html; charset=EUC-KR" width=584 src=http://paintman.hosting.paran.com/board_banner.swf> 

페인트 친환경페인트 페인트공사 페인트칠 도장공사 페인트가격 페인트샵 방수페인트 옥상방수 우레탄방수 벽지페인트 노루페인트 노루표페인트 방수 우레탄 아파트인테리어 리모델링 칠공사 페인트도장 욕실인테리어 수성페인트 벽지 포인트벽지 방수공사 에폭시공사 방수시공 에폭시 에폭시바닥공사 옥상방수공사 에폭시라이닝 천연페인트 건축도장 드라이비트  폐인트 패인트 페인트추천 옥상우레탄방수 칠 인테리어 인테리어공사 홈인테리어 집수리 오일스테인 탄성코트 외벽방수 에폭시방수 방수제 황토페인트 KCC 내화페인트 베란다곰팡이 페인트조색 페인트칠가격 페인트견적 펄코트 특수페인트 집안페인트칠 에나멜페인트 실리콘페인트 분체도장 미끄럼방지 광촉매코팅제 아파트리모델링 실내인테리어 paint  대구 페인트/수성구 페인트/방수 업체/페인트 업체/쫄라톤도장 업체/옥상 방수/우레탄 방수/수성 페인트/도장공/친환경 페인트/인테리어 도장/ 건축도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