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도료 색체 정보(Color)/색체 일반 정보

조색의 기본원리 /조색의 방법

세명페인트 방수공사 2011. 4. 1. 00:58

⑴ 조색의 기본원리

① 상호 보색인 색을 배합하면 탁색(회색)이 된다.

② 도료를 혼합하면 명도, 채도가 다같이 낮아지며 혼합하는 색의 종류가 많을수록 검정에 가까워진다.

③ 유사색(근접색)을 혼합하면 채도가 낮아진다.

④ 청색과 황색을 혼합하면 녹색이 된다.

⑤ 양이 많은 원색을 먼저 조합하고 짙은 색으로 명도와 채도를 조절한다.

⑥ 흐린색(명도가 높은색)을 먼저 조합하고 짙은 색으로 명도와 채도를 조절한다.

⑦ 색을 조합할 때 원색의 양을 계량하면서 조합한다.

⑧ 원색과 원색의 색상과 채도는 같은 계열을 사용하고 그 위에 보색성이 좋은 것을 사용한다.


⑵ 조색의 방법


                   육안 조색법(손으로 조색)

조색방법           계량 조색법(중량식, 용량식)

                   컴퓨터 조색법(c.com)

① 육안조색법(목측 조색법) :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조색법으로 경험에 의하여 직접 눈으로 색상을 관찰하여 손으로 조색하는 방법이다. 육안 조색법은 많은 경험과 숙련을 필요로 하며 목표한 색을 조색하기 위하여 조색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조색하는 방법이다.

② 계량 조색법 : 조색 데이터를 기초로 원색을 이용하여 사용량을 저울의 눈금에 따라 무게 비율대로 적절히 배합해서 하는 조색의 방법이며 조색의 방법에서 게량조색 방법이 어느정도 정착되어 가고 있다. 조색작업의 합리화는 도장 기술의 향상과 색상의 오차를 극소화하고 능률의 향상에 크게 기여한다. 계량조색에는 조색 배합표가 필요하며 조색배합표에는 원색의 사용량을 백분비율료 표시해 놓고있어 비율대로 원색을 섞어주면 쉽게 원하는 색상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백분비율은 거의가 무게를 나타내며 백분비율은 도료 업체에 따라 각각 다르다. 또한 무게 대신 부피를 백분율로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③ 컴퓨터 조색법(computer color matching) : 각 원색의 특정치를 컴퓨터에 입력시켜 놓고 조색하고자 하는 색상 견본의 반사율을 측정해서 원색의 배합률 계산을 컴퓨터로 하는 방법이다.

 

 

 

x-text/html; charset=EUC-KR" width=584 src=http://paintman.hosting.paran.com/board_banner.swf> 

페인트 친환경페인트 페인트공사 페인트칠 도장공사 페인트가격 페인트샵 방수페인트 옥상방수 우레탄방수 벽지페인트 노루페인트 노루표페인트 방수 우레탄 아파트인테리어 리모델링 칠공사 페인트도장 욕실인테리어 수성페인트 벽지 포인트벽지 방수공사 에폭시공사 방수시공 에폭시 에폭시바닥공사 옥상방수공사 에폭시라이닝 천연페인트 건축도장 드라이비트  폐인트 패인트 페인트추천 옥상우레탄방수 칠 인테리어 인테리어공사 홈인테리어 집수리 오일스테인 탄성코트 외벽방수 에폭시방수 방수제 황토페인트 KCC 내화페인트 베란다곰팡이 페인트조색 페인트칠가격 페인트견적 펄코트 특수페인트 집안페인트칠 에나멜페인트 실리콘페인트 분체도장 미끄럼방지 광촉매코팅제 아파트리모델링 실내인테리어 paint  대구 페인트/수성구 페인트/방수 업체/페인트 업체/쫄라톤도장 업체/옥상 방수/우레탄 방수/수성 페인트/도장공/친환경 페인트/인테리어 도장/ 건축도장

'4.도료 색체 정보(Color) > 색체 일반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7.5GY 7/4  (0) 2011.06.11
먼셀 기호로 색상 알아 보기  (0) 2011.06.11
공장의 색채계획 /사무실 색채계획  (0) 2011.04.01
색채조절   (0) 2011.04.01
색의 심리   (0) 2011.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