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도장 작업 자료실/공업 도장

2.금속재 바탕 처리

세명페인트 방수공사 2010. 8. 1. 15:18

(1) 금속재 바탕 처리

     

      ① 철강재

         녹슬음, 먼지, 기타 오염된 부분을 제거하는 방법에는 기계적 방법과 화학적 방법이 있다.


        - 기계적 방법

         ․ 수동식 : 메․주걱․와이어브러시․연마지 등을 사용하여 손으로 청소하는 방법

         ․ 동력식 : 수동식을 동력 또는 기계력으로 하는 방법

         ․ 분사식 : 모래 등을 분사하여 녹을 제거하는 방법이지만 현장에서는 사용이 곤란하다.

         ․ 불꽃, 열에 의한 방법 : 산소 아세틸렌 불꽃으로 제거하는 방법


        - 화학적 방법

         ․ 용제에 의한 방법 : 각종 용제를 헝겊에 묻혀 닦아내거나 용제에 침지시키는 방법으로 효과는 좋으나 고가이며 화재의 위험이 있다.

         ․ 알칼리에 의한 방법 : 안전하고 효과적이지만, 물씻기․산(酸)씻기 등의 수고가 있다.

         ․ 산처리법 : 인산을 써서 씻어 닦아내는 방법과 황산 또는 인산에 침지시키는 방법이 있다. 산침지법은 현장에서는 곤란하고, 인산은 황산에 비해 처리후 녹막이가 좋다.

         ․ 인산피막법 : 철에 인산피막염을 만들어 녹막이의 목적으로 쓰이는 방법이고, 그 일종으로 인산염의 열용액 중에 침지하여 인산철의 피막을 만드는 방법이다. 이것을 파커라이징법(Parkerising Method), 본더라이징법(Bonderising Method)이라 한다.

         ․ 워시 프라이머법 : 에칭 프라이머(Etching Primer)라고도 하며, 인산을 활성제로 하여 비닐 부틸랄수지․알코올․합성액제․물․징크로메이트 등을 배합하여 금속면에 칠하면 인산피막을 형성함과 동시에 비닐 부틸랄수지의 피막이 형성되는 것이고, 녹막이와 표면을 거칠게 처리하는 것이다. 워시 프라이머의 칠하기․인산 닦아내기 이외의 화학적 방법에 의한 바탕처리는 현장에서는 곤란하다.

      ② 경금속재

         경금속의 바탕면은 칠의 부착이 나쁘고, 대기중에서 풍화되기 쉬우며, 제거 청소도 곤란하여 칠의 부착이 더욱 불량해진다. 먼지․기름 등은 용제침지․닦아내기 또는 가루와 용제를 써서 닦아낸다. 부식된 부분은 와이어 브러시로 제거하지만 상처가 나기 쉽다. 이때는 블라스팅(Blasting)으로 표면을 청소하거나, 인산처리 또는 워시 프라이머를 써서 거친면으로 하여 칠의 부착이 잘 되게 한다.

 

      ③ 아연도금 철판

         아연도금 철판은 칠의 부착이 불량하여 그대로 칠하면 벗겨지므로 3개월 이상 풍화시킨 후에 칠하거나 황산아연․염화동․초산동 등의 5% 수용액을 칠하고, 물씻기를 하여, 건조 후 칠하면 거친면 칠의 부착이 잘된다. 초산 희석수용액을 칠하거나 워시 프라이머를 해도 좋다.

 

http://www.ikssc.com/-출처

 

 

x-text/html; charset=EUC-KR"> 

페인트 친환경페인트 페인트공사 페인트칠 도장공사 페인트가격 페인트샵 방수페인트 옥상방수 우레탄방수 벽지페인트 노루페인트 노루표페인트 방수 우레탄 아파트인테리어 리모델링 칠공사 페인트도장 욕실인테리어 수성페인트 벽지 포인트벽지 방수공사 에폭시공사 방수시공 에폭시 에폭시바닥공사 옥상방수공사 에폭시라이닝 천연페인트 건축도장 드라이비트  폐인트 패인트 페인트추천 옥상우레탄방수 칠 인테리어 인테리어공사 홈인테리어 집수리 오일스테인 탄성코트 외벽방수 에폭시방수 방수제 황토페인트 KCC 내화페인트 베란다곰팡이 페인트조색 페인트칠가격 페인트견적 펄코트 특수페인트 집안페인트칠 에나멜페인트 실리콘페인트 분체도장 미끄럼방지 광촉매코팅제 아파트리모델링 실내인테리어 paint  대구 페인트/수성구 페인트/방수 업체/페인트 업체/쫄라톤도장 업체/옥상 방수/우레탄 방수/수성 페인트/도장공/친환경 페인트/인테리어 도장/ 칠만표/건축도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