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도장 작업 자료실/공업 도장

1.표면의 전처리 방법 - 철재부분

세명페인트 방수공사 2010. 7. 5. 02:29

1.표면의 전처리 방법 - 철재부분

금속의 표면에는 대체로 적녹이나 흑피, 가공시의 기계유, 손기름등이 묻어 있으며 이러한 오염물위에 도장을 했을 경우 도장한 도막의 접착력이 불량해지며 녹이 도막 표면을 뚫고 나와 결국 탈리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 금속의 전처리

1) 블라스트 법
철강, 모래등의 입자를 피도면에 분사시켜 녹이나 밀스케일(흑피) 그 외의 오염물을 제거하는 방법을 블라스트라고 한다. 수작업이나 동력 공구에 의한 녹제거와 비교 했을 때는 상당히 높은 효율을 나타낸다.

2) 공구에 의한 전처리
동력공구와 수공구와 같은 공구를 사용하는 전처리는 손쉬운 방법이기 때문에 폭넓게 실시되고 있고, 또 설비적, 입지적으로 블라스트 처리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오로지 공구 처리 방법에 의하게 되나 블라스트 처리와 같은 높은 제청율을 기대할 수는 없는 방법이다.

3) 산세척
철재를 고온가공, 소부등을 실시할 때는 표면에 밀스케일(흑피)이라고 불리우는 산화물 층을 생성 한다. 통상 피클링(Pickling)이라고 불리우는 산세공정은 주로 흑피의 제거를 목적으로 실시한다. 강판표면의 스케일은 주로 600~950℃의 범위에서 압연시에 생기는 것으로 5~10μ두께를 갖고 있다. 산세는 주로 염산, 황산, 인산이 사용되지만 흑피를 제거하는 것은 온도에도 크게 영향을 미치며 황산이나 인산은 온도를 높이면 효과가 상당히 좋다.

4) 탈지처리
금속표면은 기계유 등의 유지로 오염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며 유지로 오염된면은 도장, 화성처리 등을 실시하는 데에 부적당하므로 전처리에 의해 제거할 필요가 있다.

5) 화성처리
강판면에 인산아연계, 인산철계등의 불용성의 세밀한 결정으로 된 피막을 형성시켜 도장 하지로서 내식성과 부착성의 향상을 얻는 방법으로 인산염 화성처리가 많이 이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피막 중량이 작을수록 결정이 세밀하여 도막의 부착성이 좋고 화성피막자신의 내식성은 도막 중량이 클수록 좋다. 따라서 화성피막 위에 도장할 도료의 종류와 도장계 전체에 대해서 요구성능을 고려해서 적당한 처리제를 선택할 필요가 있다.

◈화성처리 공정의 실례
* 자동차 도장 전처리 라인(스프레이 라인)
예비온수 → 탈지(알카리 탈지, 60~70℃, 2~3분) → 온수수세 → 수세 → 화성처리(인산아연계, 50~60℃, 2~3분) → 수세 → 수세 → 순수수세 → 수세중지 → 건조 → 냉각

6) 에칭프라이머
에칭프라이머는 워시프라이머 또는 금속전처리 도료라고 불리우며 피도면인 금속면의 전처리 하도로 사용되고 있다. 도막의 부착성 향상, 방식성능향상 역할로 또는 일시 방청용 도료로서 사용되는 경우도 있고 주로 2액형 도료로서 폴리비닐 부치랄수지와 징크크로메이트가 주성분이고 용제로는 부탄올, 이소프로필 알코올 등이 사용되고 있다. 첨가제는 인산과 알콜류의 용액으로 되어 있다. 그 역활은 징크크로메이트와 인산에 의한 철재면의 부식을 방지하고 인산과의 가교반응으로 폴리비닐부티랄 수지가 보강 작용의 역할을 하여 상도도료와 재질과의 접착력을 증대시킬 목적으로 알루미늄계, 아연계 등의 비철금속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powered by 조광

 

 

x-text/html; charset=EUC-KR" width=581 src=http://paintman.hosting.paran.com/board_banner.swf> 

페인트 친환경페인트 페인트공사 페인트칠 도장공사 페인트가격 페인트샵 방수페인트 옥상방수 우레탄방수 벽지페인트 노루페인트 노루표페인트 방수 우레탄 아파트인테리어 리모델링 칠공사 페인트도장 욕실인테리어 수성페인트 벽지 포인트벽지 방수공사 에폭시공사 방수시공 에폭시 에폭시바닥공사 옥상방수공사 에폭시라이닝 천연페인트 건축도장 드라이비트  폐인트 패인트 페인트추천 옥상우레탄방수 칠 인테리어 인테리어공사 홈인테리어 집수리 오일스테인 탄성코트 외벽방수 에폭시방수 방수제 황토페인트 KCC 내화페인트 베란다곰팡이 페인트조색 페인트칠가격 페인트견적 펄코트 특수페인트 집안페인트칠 에나멜페인트 실리콘페인트 분체도장 미끄럼방지 광촉매코팅제 아파트리모델링 실내인테리어 paint  대구 페인트/수성구 페인트/방수 업체/페인트 업체/쫄라톤도장 업체/옥상 방수/우레탄 방수/수성 페인트/도장공/친환경 페인트/인테리어 도장/건축도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