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도장 작업 자료실/공업 도장

[글]보일류 란?

세명페인트 방수공사 2010. 8. 29. 20:30

보일류 란? 

 

유성도료라는 것은 천연 채집하는 유지를 주로 한 비클로 하는 도료를 말하며 이 안에는 보일유, 조합 페인트, 유성 니스, 유성 에나멜이 함유됩니다.
일반적으로 칠솔의 도장 작업성이 좋으며 가격이 염가이나 건조성, 광택, 경도, 미관, 내화학성이 뒤집니다.
도료의 원료로서 기름은 다량으로 사용됩니다. 이 기름은 튀김유, 기름 회구로서 우리들 일상 생활에서 잘 알려진 물질이나 실용상에서 건성유(공기중에 두게 되면 자연히 건조하는 기름), 반건성유(건성유와 불건성유 중간의 건조 성질인 기름), 불건성유(전혀 건조하지 않는 기름)의 3가지로 구분합니다.
건조하다는 의미는 기름의 경우 기름의 작은 분자가 공기중의 산소에 의해 산화되고 그 다음에 서로가 결합하여 큰 분자가 되는 것입니다.
도료로서는 기름 그대로를 사용하는 일은 별로 없으며 보통은 기름 그 자체를 가공하거나 이러한 것으로 알키드 수지, 에폭시 수지 에스텔 등의 합성수지를 제조하는 데 사용합니다. 생건성유는 공기중에 방치해 두면 건조하게 되나 최초에는 건조속도가 매우 느리고 또한 일정시간(유도기간)이 경과하면 비교적 신속하게 건조합니다. 이러한 이유는 기름안에 소량의 산화를 방해하는 물질이 있기 때문입니다. 가열한 건성유 또는 반건성유에 공기를 취입하여 드라이어 손질로써 처리하면 유도기간이 없어지고 건조성이 좋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보일유입니다.
기름으로는 아마인유, 들깨유, 대두유, 오동나무유, 어유 등을 사용하며 건조제로서는 코발트, 망간, 납 등의 나프탄산염을 사용합니다.
건조시간은 자연건조에서 경화 24시간 이내이며 특히 건조성이 빠른 것도 있습니다. 보일유는 조합페인트, 견련 페인트의 원료이며 보일유 그 자체는 견련 페인트를 무르게 할 때 또는 피륙이나 종이 등의 방수 가공용에 사용합니다.


 

 

x-text/html; charset=EUC-KR" width=581 src=http://paintman.hosting.paran.com/board_banner.swf> 

페인트 친환경페인트 페인트공사 페인트칠 도장공사 페인트가격 페인트샵 방수페인트 옥상방수 우레탄방수 벽지페인트 노루페인트 노루표페인트 방수 우레탄 아파트인테리어 리모델링 칠공사 페인트도장 욕실인테리어 수성페인트 벽지 포인트벽지 방수공사 에폭시공사 방수시공 에폭시 에폭시바닥공사 옥상방수공사 에폭시라이닝 천연페인트 건축도장 드라이비트  폐인트 패인트 페인트추천 옥상우레탄방수 칠 인테리어 인테리어공사 홈인테리어 집수리 오일스테인 탄성코트 외벽방수 에폭시방수 방수제 황토페인트 KCC 내화페인트 베란다곰팡이 페인트조색 페인트칠가격 페인트견적 펄코트 특수페인트 집안페인트칠 에나멜페인트 실리콘페인트 분체도장 미끄럼방지 광촉매코팅제 아파트리모델링 실내인테리어 paint  대구 페인트/수성구 페인트/방수 업체/페인트 업체/쫄라톤도장 업체/옥상 방수/우레탄 방수/수성 페인트/도장공/친환경 페인트/인테리어 도장/건축도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