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3/07 2

페인트 작업 중이나 건조중에 일어나는 (크레이터링 = 헤코미 = 씨징 = 하지끼 = 피쉬아이)

페인트 작업 중이나 건조중에 일어나는 (크레이터링 = 헤코미 = 씨징 = 하지끼 = 피쉬아이) 도막의 분화구 (Cratering : 헤코미) 도장중이나 또는 건조도중에 도막에 적은 화산의 분화구 모양으로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그 중ㄱ산에 미세한 핵이 있을경우가 보통으로 Crawling과 흡사하면서도 구분된다. (크레이터링 = 헤코미 = 씨징 = 하지끼 = 피쉬아이) 일반적으로 표면장력에 의하여 발생한다. 도장중 실리콘계 존재가 과다하면 도막면에 노출해서 그 위에 도장하면 일어난다. 또 이런 도료를 연마키위하여 연마지를 사용했을때, 도막의 가루분이 부착하고 손이나 얼굴에 부착되어 있는 유분 또는 화장품이 원인일 수도 있다. 표면장력이 높은 도료, 유동성이 나쁜 도료, 아미노알킷드..

페인트 도장 후에 발생 되는 불량과 해결-- 바늘구멍 (Pinhole)

페인트 도장 후에 발생 되는 불량과 해결 바늘구멍 (Pinhole) 도료를 도장한 후에 도막의 건조시 용제의 증기나 가스의 발생에 의하여 바늘끝으로 찔린듯한 작은 구멍이 발생한 현상. 피도물의 소지부터 표면까지 꿰뚫어 발포구멍을 육안으로 볼수 있는 구멍을 피팅(Pitting)이라하고, 육안으로 잘 보이지 않는것을 시딩(seeding)이라 한다. 'seeding'현상은 먼지나 티와 혼동하기 쉽고 육안으로는 잘 보이지 않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도료에서는 하도 도료의 안료 분산이 불량의 주 원인이고, 안료의 함유량이 많은 도료보다는 투명도료, 또는 안료가 적은 상도도료에서 일어난다. 카본, 감청을 사용한 도료에서 잘 일어난다. 주로 유성페인트, 알킷드 수지 도료보다 메라민수지도료,..

카테고리 없음 2022.03.07